#공군입대준비물 #훈련소준비물 #빠진건없으려나
공군에 입대하시는 예비 공군인 여러분, 기본군사훈련단(훈련소)에 무엇을 챙겨가야 할까? 고민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원칙적으로 반입이 가능한 준비물은 무엇인지, 원칙상으로는 안 되지만 다들 챙겨가는(챙겨가면 좋은) 준비물은 무엇인지 궁금하셨죠!
훈련소에 꼭 챙겨가야할 준비물부터, 챙겨가면 좋은 꿀팁 준비물까지 모두 정리를 해봤습니다.
입대를 준비하시는 예비 공군인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준비물 체크리스트는 글 하단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 누구나 편하게 다운받아서 이용하세요 :)
공군 입대 필수 준비물
1. 신분증 원본 및 사본 2장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확인서
2. 나라사랑카드
: 나라사랑카드로 입영자 본인 확인 + 훈련기간 중 급여는 나라사랑카드 계좌로 입금될 예정
3. 국가기술자격증 및 면허증 원본
: 소지자에 한해서 지참. 자격증을 준비해서 특기분류를 받으려는 경우 필요. (사본 불가)
4. 입영통지서
: 분실 시 신분증으로 대체 가능
5. 휴대전화 및 충전기
6. 모자, 운동화, 여벌 옷 (동계: 장갑 / 내의류)
: 약 7일간 생활하면서 입을 여벌 옷(상의, 하의, 속옷, 양말 등)이 필요. 활동하기 편한 옷으로 챙기는 것이 좋음.
7. 진단서 (과거 병력이 있는 사람에 한해 지참)
: 과거 병력이 있어, 훈련 중 참여하기 어려운 훈련이 있을 경우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 필요.
사실상 필수템
1. 손목시계
: 시간, 알람, 스톱워치 기능이 있는 전자시계를 추천합니다. 훈련소에서는 세 가지 기능 모두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저는 입대할 때 샀던 시계를 전역할 때까지 잘 사용했습니다.
인터넷에 군인 시계를 검색하면 많은 제품들이 나오는데, 비싼 것을 살 필요 없이, 2~3만원 정도면 충분히 사용할만한 시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입대 당시 저는 카시오 W-800H-1A 모델의 제품을 구매했었고, 2만원 정도의 가격에 구매했었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2. 세안 용품
: 훈련단에서는 비누만 보급해주기 때문에, 평소 사용하던 바디워시, 샴푸, 클렌징 폼(클렌징 오일)을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원칙상 용량 350mL 내외의 튜브, 플라스틱형만 반입할 수 있으며, 유리용기 및 스프레이형은 불가합니다.
3. 썬크림 + 스킨케어 제품
: 훈련은 야외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썬크림을 제대로 바르지 않고 훈련소를 수료한 병사의 경우 얼굴이 정말 많이 탑니다.
추가적으로, 흙먼지도 얼굴에 많이 묻기 때문에, 스킨케어도 잘 신경써야 합니다. 평소 사용하던 토너나 수분크림, 로션 등을 챙겨가기를 권합니다.
올인원 제품을 챙겨오는 훈련병들도 많이 보았지만, 굳이 새로 살 필요 없이, 사용하던 제품을 들고가도 충분합니다.
참고) 훈련하며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워터프루프 선크림'을 추천합니다. '워터프루프 선크림'은 제품명이 아니라, 선크림의 한 종류를 뜻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훈련소의 특성상 워터프루프 선크림이 아닌 이지워시 선크림을 사용할 경우, 훈련 중에 쉽게 지워져 자외선을 잘 차단하지 못하게 됩니다. 물론, 워터프루프 선크림을 사용하게 될 경우 2중 세안이 필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2중 세안을 할지언정 워터프루프 선크림을 가지고 들어가는 걸 추천합니다. 한번 타버린 피부는 되돌리기 어려우니까요 :)
4. 데일밴드 / 후시딘
: 훈련을 받다보면, 이곳저곳 상처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를 대비하여, 데일밴드와 후시딘을 챙기기를 권합니다.
5. 개인 컵 / 텀블러
: 기본적으로 수통이 보급되지만, 많이 더럽고 낡았기 때문에, 생활관에 두고 물을 마실 텀블러가 있어야합니다.
6. 안전 상비 의약품
: 훈련소에서 갑자기 아픈 경우, 조교실에 찾아가서 약을 요청해야합니다. 그러나, 약이 다 떨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여유가 되신다면 상비의약품을 챙겨가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허용된 품목으로는 타이레놀정(8정), 판피린티정(3정), 베아제정(3정), 닥터베아제정(3정), 훼스탈골드정(6정), 훼스탈플러스정(6정)이며 약품 별 포장 단위 1개 허용, 박스 포장 의약품만 가능합니다.
공군 훈련소에서 만약 아프게 되어 훈련 참여에 지장을 받게 된다면, 자대 배치에 반영되는 점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소 이후의 군생활과 직결되는 부분이니, 혹시나 아플 상황에 대비하여 상비약을 충분히 챙기기를 권장합니다!
7. 여분 안경
: 훈련을 받으면서, 안경이 벗겨지거나 부서지기도 합니다. 이를 대비해서 여분 안경 1~2개를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8. 필기구 및 수첩
필기구 : 볼펜과 컴싸의 경우 입대 후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만, 잃어버리는 경우도 잦기에 여유가 있다면 여분으로 더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네임펜의 경우 보급받은 물건에 이름을 적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본인의 물건이 다른 병사의 물건과 섞이는 경우가 많으니, 이름을 기입할 수 있는 네임펜도 반드시 챙깁시다.
입대 후 공군 노트가 보급되지만, 크기가 커서, 휴대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수첩이 있다면 유용합니다. 저는 훈련소 및 자대 관련 정보를 메모하여 들어갔습니다.
9. 우표, 편지지, 편지 봉투
:이제는 훈련소에서 핸드폰을 사용할 수 있기에, 편지를 쓰는 사람이 적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편지를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우표와 편지지를 챙겨야합니다. 편지지는 보급이 되기는 하지만, 매우 적은 수량만 보급되기 때문에, 편지를 많이 쓸 예정이라면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우표의 경우에는 가격이 정말 다양한데, 일반 우표로 보내면 편지 도착까지 일주일 이상씩 걸리기도 하는 점 참고하셔서, 당일 특급이나 준등기 우표를 챙겨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8. 책
: 가입교(1주차)에는 대기시간이 매우 많기 때문에, 지루함을 달래줄 수 있는 책을 챙겨가면 좋습니다.
9. 핫팩
: 겨울에 입대 예정이시라면, 핫팩을 많이 챙겨가시기를 권합니다.
10. 이어플러그
: 잠 귀가 예민한 사람들이라면 챙겨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수의 동기들과 같은 생활관을 사용하기 때문에, 코를 고는 소리에 잠을 깨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특히, 피곤한 훈련이 겹쳐있는 주간에는 코를 고는 동기가 더욱 많아지게 되는데요, 컨디션과도 직결되는 잠의 질을 위해서라도 챙겨가시기를 추천합니다!
참고) 사격할 때는 일괄적으로 사격용 이어플러그를 나눠주지만, 취침용 이어플러그를 별도로 챙겨 가시기를 추천합니다.
필요한 사람은 챙기자!
1. 깔창
: 평소에 발이 예민하다면, 챙겨가도 좋습니다.
2. 면도기
: 보급 면도기가 나오지만, 평소 사용하는 면도기가 있다면 챙겨가도 좋습니다.
(전기 면도기도 가능합니다!)
3. 파스
: 유격 및 행군 훈련이 있는 주차에는 근육통으로 고생합니다. 스프레이 형태의 파스는 반입 불가이고, 바르는 형태나 붙이는 형태의 파스를 챙겨가면 좋습니다.
4. 관절 보호대, 물집 방지 패드
: 각개전투나 사격 시 팔꿈치를 바닥에 지속적으로 대고 있어야 하는데, 얇은 군복만 입고 있다면 팔꿈치가 다 까지고, 피가 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서 팔꿈치 보호대가 있으면 좋습니다.
사격 대기 자세에서, 무릎도 아픈 경우가 있으니, 무릎 보호대도 챙겨가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행군 시에 가방 끈에 부착하는 스펀지형 보호대까지는 굳이 필요하지도 않으며, 반입 금지 물품입니다!
반입 금지 물품이지만, 눈치껏 챙길 수 있는 품목
1. (물에 녹는) 물티슈
: 물티슈의 경우 변기 막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훈련소에서는 반입 금지 물품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다수가 함께 사용하는 공공실을 위해서 일반 물티슈를 변기에 버리는 것은 지양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물티슈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물에 녹는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라이트펜
원칙상으로 반입 금지 물품이지만, 소등 이후 물건을 찾아야하거나 편지를 쓰고 싶다면 챙겨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유산균, 영양제, 비타민
안전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반입 금지 물품입니다.
그러나, 갑자기 생활 환경이 바뀌어 용변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고, 강도 높은 훈련으로 인해 체력적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 상황에 맞게 잘 챙겨가는 걸 추천합니다.
훈련소에서는 정말 건강이 1순위입니다.
굳이 안 챙겨도 되는 물품들
샤워 타올, 칫솔, 휴지, 샤워 바구니, 세제
→ 모두 보급으로 지급됩니다.
반입 금지 물품들
태블릿, 헤드폰, 휴대폰 공기계, 스마트 워치
악세사리, 칼, 가위 등 날카로운 물건
담배, 라이터, 취식물
참고. 링크에서 공군 기본군사훈련단에 나와있는 입영 필수 지참품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군사훈련단에 도착하게 되면, 조교들이 지참 불가 품목을 박스에 버리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예비 훈련병들의 가방을 뒤져가며 지참 불가 품목을 찾지는 않습니다.
취식물, 태블릿, 스마트 워치, 담배 등 정말 문제가 있는 물품들이 아니라,
비타민 같은 품목이라면 겁먹지 말고, 가지고 계셔도 괜찮습니다.
지금까지 공군 기본군사훈련단 준비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훈련소 내 종합이론평가, 특기시험, 훈련과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준비해서 입대하고 싶으신 분들,
공군에 입대해서 어떻게 하면 더 만족스러운 + 편한 군생활을 보낼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rok-airforce.tistory.com/2
예비 공군인 여러분들의 군생활을 응원합니다 :)